티스토리 뷰

요즘 무더위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특히 자동차 실내의 온도 역시 상상을 초월하는데요. 운전을 할 때에도 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날씨에 운전을 할 때에 에어컨을 켜지 않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인데요. 에어컨을 켜지 않고 운전을 하게 되면 몇 분만 있어도 땀이 주르륵 흐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에어컨과 자동차 연비와의 차이는 얼마나 될가요?



자동차 에어컨 연비에 영향 미치나?

자동차 에어컨에 사용되는 출력은 온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평균 3~5마력 안팎입니다. 에어컨 가동 시 주행 출력에 추가해 3~5마력 전후의 연료를 더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100km 시속으로 달렸을 때에 차량의 출력은 평균 30~40마력입니다. 이 상태에서 에어컨이 3마력을 소비하고 있다면 7~10% 정도 연비가 나빠지게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의 경우 설정 온도에 따라서 압축기의 부담은 달라지게 됩니다. 기온과 햇빛의 강도 혹은 유리 틴팅의 정도 등에 따라서 다르게 되지만 대부분 오차 범위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에어컨의 연비의 관계는 운행 속도와 시간에 달려있다고 보면 됩니다. 정체가 심하면 에어컨에 의한 연비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공회전 중에는 에어컨 사용이 연비를 크게 떨어뜨릴 수 있지요.


그러나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을 할 경우 에어컨 온도 설정이 연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에어컨을 틀지 않을 때보다 약 10% 정도 연비가 더 나빠진다고 생각하면 간단할 것 같습니다.


에어컨 없이 차량 운행이 불가능한 요즘 여러분들은 어떻게 지내고 계시나요? 아무쪼록 에어컨 빵빵하게 틀어놓고 안전 운전 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