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속도로 통행료를 고의로 납부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의 실수로 납부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하이패스 기기가 부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이패스 차로로 들어왔다가 하이패스 차로로 나갈 경우 고속도로 미납이 되고, 하이패스의 부착 위치가 좋지 않아 제대로 인식되지 않을 경우 통행료를 미납하기도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는 그 당시가 아니라도 나중에라도 내는 것이 좋은데요. 고속도로를 앞으로도 계속 이용하려면 말이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와 납부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이미지로 설명을 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글로 설명해도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를 쉽게 할 수 있는데요. 번호 순서대로 이동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www.ex.co.kr) 방문

2. 홈페이지에서 미납요금 조회 클릭

3. 차량번호입력칸에 자신의 차량번호 입력후 조회

4.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방법

미납조회를 했다면 여러 방법으로 납부를 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IC 영업소를 지나갈 때에 미납요금을 조회해달라고 부탁을 한 뒤 납부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뱅킹, 실시간 계좌이체 등등의 방법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으니 가볍게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쌓이면 곤란

고의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미납할 경우 상당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부가통행료 10배까지 부과될 수 있기도 한데요. 일반차로 무단통과를 하거나 1년간 미수납 20회 이상 발생시 부가통행료 10배 부가되니 꼭 고속도로 통행료를 미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고속도로는 우리가 생활에서 좀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국도로공사가 정한 법을 잘 지켜야 하겠죠? 예를 들어서 과속이나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 등 이런 사소한 문제들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댓글